본문 바로가기
인사노무정보/자주묻는질문

회사 다니면서 사업자 등록해도 되나요? 회사에 들키지 않는 방법

by 이노무 2023. 5. 17.

N잡러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N잡러란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월급만으로는 치솟는 물가를 따라가기 어려우니 너도 나도 부업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회사를 다니면서 무인점포를 낸다던가 지인과 함께 동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회사 다니면서 재직 중에 사업자 등록을 해도(내도) 될까요? 사업자 등록을 했을 때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오늘은 회사 다니면서 사업자 등록 가능 여부와 겸직(겸업) 금지, 회사에서 아는 방법, 회사에 들키지 않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직 중 사업자등록
재직 중 사업자등록

 

1. 재직 중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지

원칙적으로 취업규칙 등에 따라 겸직이 금지되는지 여부를 불문하고 재직 중인 근로자가 별도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지 여부만을 가지고 말씀드린다면 재직 중 사업자 등록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사업자 등록을 함에 있어서 어떤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지 여부는 불문하기 때문인데요. 사업자 등록은 사업장마다 신청해야 하고, 사업개시 전 또는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갖추어 관할 세무서 또는 가까운 세무서에 신청해야 합니다.

 

다만, 공무원이나 공직자, 군인의 경우에는 관련 인사법(국가공무원법, 군인사법 등)에 따라 겸직이 불가능하도록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재직 중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반응형

 

 

2. 재직 중 사업자 등록을 했을 때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재직 중에 근로자가 사업자 등록을 하더라도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때때로 많은 분들께서 연말정산 때 회사에서 알게 되지 않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한데요. 연말정산은 매년 2월에 신고하고 그 대상이 '근로소득'이기 때문에 사업 소득에 대해서는 신고 대상이 아니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에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합쳐 신고하지만 이것을 개인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죠.)

 

근로소득 외에 사업소득이 연 2,000만원을 초과하게 되어 건강보험료가 변경되더라도 직장 가입자의 보험료만 회사에 청구될 뿐, 추가로 부과되는 지역 보험료는 개인에게 청구되므로 회사에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사업자 등록을 한 근로자가 해당 사업에 근로자를 고용하게 된 때에는 4대 보험 이중 가입의 문제가 발생하여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회사에 통보될 수는 있는 점 알려드립니다.

 

 

 

3. 재직 중 사업자 등록 후 회사에 들키지 않는 방법

재직 중 사업자 등록을 한 분이라면 회사에 들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할 텐데요.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하여 재직 중 사업자 등록 후에 회사에 들키지 않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소득이 2,000만 원이 초과되지 않도록 관리하기
  • 본인이 아닌 가족 또는 친지의 이름으로 사업자 등록하기
  • 동료 근로자 그 누구에게도 사업자 등록 사실을 알리지 않기

아주 간단하죠? 일단 공식적으로 사업장에 근로자의 사업자 등록 여부가 알려질 수 있는 것은 사업소득이 기준금액을 초과하여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통지되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사업소득이 2,000만원이 초과되지 않도록 수입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본인 명의가 아닌 가족 또는 친지 등의 이름으로 사업자 등록을 대신 내는 게 좋을 것입니다.

 

또한 동료 근로자 그 누구에게도 본인의 사업자 등록 사실을 알리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말이 있듯이 입 밖에 내는 순간 세상에 비밀이란 없기 때문이죠.

 

 

4. 겸직 금지 위반 시 인사처분(불이익)

회사 취업규칙에 따라 겸직 금지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반한 것이 밝혀질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의 불이익 (인사처분)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유튜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 등 부업을 하는 것이 겸직으로서 징계 사유가 될 수

회사 일과는 별개로 유튜브나 스마트스토어로 부업을 시작해보려고 해요. 다른 사업을 겸직하는 것이 징계 사유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노무정보 이노무사입니다. 요즘 월급만으로는 참 살기

leenomu.tistory.com

 

 

이상 오늘은 회사를 다니면서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

재직 중 사업자 등록 겸직(겸업) 금지 위반, 회사에서 아는 방법, 회사에 들키지 않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도 이노무정보 이노무사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