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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노무정보/자주묻는질문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방법 (퇴사사유, 사직일자)

by 이노무 2023. 9. 27.

퇴사나 이직을 고민하거나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직서 양식이 따로 정해져 있는지, 퇴사사유는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지, 사직(퇴직) 일자는 마지막 근무일인지 다음날인지 어떻게 기재해야 하는지 등 사직서 작성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퇴사사유, 사직일자 등 사직서 작성 방법과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직서 다운로드 작성방법
사직서 작성방법 다운로드

 

사직서란?

사직서란 근로자가 사용자에게 사직의 의사를 통보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사표, 사직원이라고도 불리는데 실무적으로는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직서에는 본인 성명, 생년월일, 퇴사사유, 퇴사일자를 표기하고 본인 서명 또는 날인을 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사직서 퇴사사유, 퇴사일자, 제출 기한 등 사직서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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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퇴사사유

사직서에는 보통 퇴사사유를 기재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직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신상의 사유(자진퇴사): 개인적인 사유로 퇴사하고자 할 때 사용
  • 권고 사직: 사용자로부터 특정한 사유로 사직을 권고받았을 때 사용
  • 건강상의 이유: 질병, 부상, 수술, 입원 등의 이유로 퇴사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
  • 결혼, 이사 등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한 사직 사유의 경우 자세히 기재

 

사직서에 퇴사 사유를 반드시 적어야 한다는 법령상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퇴사 사유를 기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왜냐하면 사직서에 있는 퇴사 사유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노동분쟁(해고 등)과 실업급여 등 수급에 있어서 중요한 증거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절대 사직서를 제출하시면 안 됩니다. 사직서 자체가 본인이 스스로 그만둔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불리한 증거 자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직서 퇴사일자 언제?

사직서에 퇴사 일자를 기재할 때 마지막 근무일로 적어야 하는지 아니면 마지막 근무일(최종 근무일)의 다음날(출근하지 않는 날)로 적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 있으실 텐데요. 고용노동부 질의회시에 따르면 사직일은 마지막 근무일의 다음날로 적으시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마지막 근무일이 금요일인 경우에는 퇴사일이 토요일인지, 일요일인지, 월요일인지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요일 마지막 근무 후 퇴직(퇴사)일은 토요일 혹은 일요일, 아니면 월요일?(사직서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이노무정보 이노무사입니다!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퇴사일을 몇 일로 작성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 금요일까지만 근무하고 퇴사하려는데 주말이 있으니, 사직

leenomu.tistory.com

 

 

 

사직서 제출 기한 (퇴사 통보 기한)

사직서를 언제까지 제출해야 하는지 사직서 제출 기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원칙적으로 취업규칙이나 근로계약서 등에 특별한 정함이 없는 한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는 언제든 사직서를 제출하여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사직할 수 있는 사직의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기간의 정함이 있는 계약직(기간제) 근로자의 경우에는 민법 제660조에 따라 적어도 30일 전에는 사직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직서 제출 기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직서 당일 퇴사 가능한가요? (오늘, 내일, 30일) 불이익이 있나요?

자진퇴사와 관련하여 자주 붇는 질문이 있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하고 언제부터 퇴사할 수 있나요?, 사직서 오늘 제출하고 오늘(당일)부터 퇴사해도 되나요? 내일부터 안나와도 되나요? 아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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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직서 양식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령에는 사직서 양식에 대해 별도로 규정된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사내에 별도로 정해진 사직서 양식이 없어 사직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실 분들은 아래의 파일을 활용하세요.

 

사직서 양식.hwp
0.02MB

 

다만, 회사에서 회사 양식을 반드시 써야 한다고 하는 경우 아래의 고용노동부 답변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퇴직시 사직서는 회사에서 제시하는 양식을 반드시 써야 하나요? 제가 원하는 양식으로 사직서를 제출해도 무관한지 문의드립니다..
사직이란 근로자 일방의 의사표시로 근로계약을 종료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령에는 사직 방법, 사직서 제출시기 등에 대하여 규정한 바는 없습니다.
- 따라서, 통상적으로 사업장 내부규정 등에 따라 사직서 작성 및 제출 등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나 그 절차를 강제할 수는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관할노동청 민원실로 직접 유선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업무집중시간대(10:00~16:00)에는 전화연결이 다소 어려우니, 동 시간 이후에 연결하시길 권유드립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기관소개>조직안내>소속기관> 관할 노동청 클릭>직원,연락처 에서 업무담당자 및 연락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퇴사사유, 사직일자 등 사직서 작성 방법과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이노무정보 이노무사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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